카페24에서 아마존 라이트세일로 웹호스팅을 변경하다! (feat.워드프레스)

s.maeda(higepal)
@s.maeda(higepal)

카페24를 사용하면서 큰 불만은 없었지만, 그들의 친절도는 예전부터 불만이 꽤 많았다. 특히 이번에 자주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재발급 받으면서, 기존 카드에 연결된 20곳 정도의 자동이체 건을 변경했는데, 카페24는 유일하게 신용카드 자동이체 변경을 실패한 곳이었다. 대부분의 사이트들이 웹 또는 모바일로 신용카드 정보를 변경할수 있었고, 나머지 대부분은 유선상으로 변경을 해줬는데 유일하게 카페24만 IE에서만 변경이 되었고, 유선상으로는 보안상 변경지원을 해주지 않았다.1

또 돌고 돌아 연결된 담당자는 말이 너무 빨라서 당황스러웠다. 그리고 무엇보다 호스팅 비용이 한달에 11만원이나 하는 서비스였는데 느렸다. 전체 페이지를 HTTPS(SSL)로 하거나 조금 무거운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하면 사이트 뜨는 속도가 더 많이 느렸다. 일반적인 사이트 뜨는 속도도 느리긴 했지만 말이다.

예전부터 구독중이던 서울비 블로그님 포스트를 보다가 아마존 라이트세일의 서울 리전이 2018년 5월에 새로 생겼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예전부터 VPS(클라우드 서버 호스팅)을 사용해보고 싶었고 도전도 해봤는데 한국에 서버가 없어서 그런지 느리고 신뢰도가 떨어져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서울비님국내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비교라는 글로 유명하신 Lael님의 글을 읽고 일주일전에 아마존의 라이트세일로 호스팅을 변경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에서 라이트세일로 옮기고 세팅하는 방법은 스위프트 코딩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관심있는 분들은 AWS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운영시작: 호스팅 추천) 포스트를 읽고 연재작을 하나씩 따라하면 워드프레스와 라이트세일을 사용할수 있을 것 같다.

라이트세일

아마 저번주부터 블로그 접속시 하얀색 화면이 자주 떴을텐데. DNS를 아마존 세일로 변경하면서 일어났던 일이다. DNS를 전파할때까지 대략 48시간이 걸리는데 나는 카페24에서 아마존에서 서비스하는 ROUTE53으로 도메인 기관이전도 시도하면서 DNS를 또 바꿔서 아직도 하얀색 화면이 간헐적으로 뜰것 같다. 아마존 세일은 최저사양의 경우 한달에 약 3.5달러만 지불하면 된다. 나같은 경우에는 20달러 짜리 PLAN과 40달러 짜리 PLAN을 고민했는데, 일단은 40달러 짜리 램 8G , 2CPU , 160GB SSD 그리고 트래픽은 5TB짜리로 선택을 했다.

라이트세일

아마존 세일은 5개의 고정IP를 제공해주는데 나는 한 개의 IP만 사용했다. 보통 서버를 재기동하면 IP가 변경되는데, 고정IP는 해킹에 위험만 없다면 사용자에게 매우 편리하다. 물론 카페24는 고정IP사용시 돈을 따로 받는다.

라이트세일

간단하게 CPU점유율과 네트워크 사용량 등을 보여준다. 매우 안정적인 CPU점유율을 보여준다. 터미널에서 #free -m 을 이라고 명령어를 실행해보면, 8G 메모리 중에서 3G를 사용하고 있다는걸 확인할수 있는데, 좀 비싸지만 8G램으로 선택하길 잘한 것 같다. 스토리지는 160G중에서 OS와 워드프레스백업 데이터 12G정도를 포함해서 14G를 사용중이다.

라이트세일

대략 7일 정도 사용하면서 11달러 정도 비용이 나왔다.2 라이트세일은 인스턴스가 떠있으면 과금을 하는 방식인데, 인스턴스는 웹서버라고 생각하면 된다. 해당 웹서버가 START되었든지 STOP되었든지 무조건 과금이 되는 방식이다. 백업의 일종인 스냅샷은 가격이 매우 저렴한데, 생각날때마다 백업한다고 생각하고 생성하면 될것 같다.

라이트세일

서버 백업은 자동으로 지원하진 않고, 사용자가 수동으로 인스턴스 스냅샷을 생성해야 하는데, 서버의 모든 환경을 스냅샷을 찍듯이 이미지로 보관을 하도록 되어 있어서 나중에 복구도 매우 손쉽게 처리를 했다. 다만 추후에 비용을 내더라도 서버 자동 백업 기능은 지원했으면 좋겠다. 3

그 외에도 해당 인스턴스에 터미널로 접속이 가능해서 여러가지 명령어를 사용할수 있도록 했고, SFTP를 지원해서 FTP방식으로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설치가능한 패키지들은 Bitnami에서 제공하는 것들 중에 일부만 지원하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위에 소개한 스위프트 코딩 글을 읽어보면 될것 같다. Bitnami에서는 워드프레스와 nginx를 같이 패키징해서 지원을 해주는데 아직 라이트세일에서는 따로 설치를 해야하는 것 같다.

나같은 경우에는 아마치 톰켓으로 웹서버를 설치했는데 범용성이 떨어져서 그렇지 nginx로 웹서버를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를 비약적으로 올릴수 있다고 한다.

장황하게 글을 쓰긴 했는데 결론은 카페24에서 아마존의 라이트세일이라는 클라우드 호스팅으로 웹호스팅으로 변경했고, 매우 만족한다는 내용이었다. 블로그 속도도 매우 빨라졌고, SSL도 적용해서 마음의 안식을 얻었다. 게다가 매달 들어가는 비용도 절반 이하로 줄였다!

  1. 자기들 편할때만 보안 보안 그러면서 통제하는건 진짜 짜증난다.
  2. 부과세 포함 가격이다.
  3. 인스턴스 스냅샷은 버튼 한번으로 진행되고 시간은 몇 분 정도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