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미 153 ID 볼펜

모나미153ID

모나미에서 모나미 153한정판 볼펜의 연장선상에서 153 ID라는 볼펜을 이번주 월요일에 전격 출시를 했다.1 총 3가지 색상에 한정판격으로 핑크색을 출시해서 총 4가지 색상으로 발매를 했다.

모나미153ID
@153 ID

모나미153ID
@153 플래티넘 한정판

한정판과 이번에 발매된 153ID와 비교를 해보면 크게 선단(앞부분)을 플라스틱에서 금속 재질로 변경을 했고 하단에 있는 부분을 포켓에 꼽을 수 있는 클립형태로 바꾼 부분이 눈에 띈다. 그리고 캡 부분도 플라스틱에서 금속 재질로 변경을 했다.2

모나미153ID

리필심은 Schmidt 9000M EasyFlow Refill 1.0M을 사용했는데, 모나미에서 직접 만든 것은 아니고 전량 독일에서 수입을 하고 있다. 해당 리필심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여기서 드는 의문은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0.7mm가 아니고 1.0mm의 리필심을 사용했는지다. 1.0mm의 잉크는 대부분 부드럽고 진하게 써진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easyflow를 저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볼펜의 무게나 리필심의 두께를 고려했을 때 철저하게 필기량이 적은 성인을 대상으로 했음을 알 수 있다.3

모나미153ID

디자인적인 면에서 훌륭한 153 ID 이지만 사실 아쉬운 점이 꽤 많다. 일단은 리필심을 자사의 FX가 아니라 독일산 저점도 잉크를 사용했다는 점만 보더라도 모나미는 저런 형태의 리필심을 양산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모나미153ID

보기에는 깔끔해 보일지 모르지만 황동을 다루는 솜씨가 그렇게 훌륭하다고 보기 어렵다. 특히 며칠 전에 리뷰를 했던 오토 프로메카 1000M과 직접적인 비교를 해보면 그 차이가 확연한 편이다. 오토 1000M은 나사홈을 통해 선단(앞부분)을 돌리면 사악하는 소리와 함께 부드럽게 돌아가는데 반해서 153ID는 거친 느낌이 든다. 그리고 해당 느낌은

모나미153ID

캡을 노크했을 때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캡 부분을 노크했을 때 금속과 금속이 마찰하는 치찰음이 나는데 이 부분도 금형 기술이 뛰어난 필기구들에서 나는 매끈한 소리가 아닌 다소 거친 느낌이다. 이 부분만 보더라도 멋진 외관과는 달리 뛰어난 볼펜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모나미153ID

물론 내가 말한 관점은 필기구를 좋아하는 마니아들만이 느끼는 소소한 부분이긴 하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153한정판부터 153ID에 관심을 보여주는 부분만 보면 나의 판단은 마니아 측에서만 인정 받는 점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UNI와 달리 모나미의 필기구 라인업은 빈약 그 자체다. UNI의 한정판과 색깔 놀음이 모나미의 153 색깔 놀이와 차이가 나는 것은 필연적인 부분으로 보인다.

153ID의 후속작이 과연 모나미의 매출로 이어질지는 모르겠다. 모나미가 필기구에 대해서 자신감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153 색깔 놀음이 아니라 기존의 FX잉크에 더욱 투자를 하는 것이 정도가 아닐까 싶다. 그리고 내 생각에 모나미는 FX잉크에 투자하기 보다는 외형에만 신경을 쓰는 이런 타입의 볼펜에만 몰두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아쉽게도 그게 국내 문구 회사의 현실이기도 하다.

Write by 2014.05.22 20:21

PS. 모나미는 그 뒤로 153볼펜의 일반판 버전의 종류를 늘리고 153 NEO라인업을 확충하고 있다. 게다가 올리카와 NEO 만년필을 출시하고 있다. 분명 매출과 순이익은 확실히 늘어났을거라고 본다. 하지만 나는 모나미는 문구 제조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필기구는 휴대폰처럼 여기 저기 부품을 가져와서 조립하는 것과는 다르다. 장인정신 없이 여기 저기 좋은 부품만 사서 조립해서 모나미라고 이름붙여서 파는 행동은 부끄러운 일이다. 모나미가 돈을 잘 벌어서 R&D에도 투자하는 날이 오기를 기원해 본다.


  1. 해당 글은 2014년 5월 22일에 작성된 리뷰다. 

  2. 모나미153한정판은 초기에 나온 볼펜이 가장 멋진것 같다. 모나미의 매출 진작에 도움이 많이 되긴 했겠지만 끊임없은 아류작 뽑기는 모나미를 더욱 실망스러운 기업으로 각인시키는데 일조했다. 

  3. 일본 제조사들이 1.0mm 리필심은 상당히 늦게 만드는데, 1.0mm라는게 일반적인 볼펜 리필심의 두께는 아니기때문이다. 

1441 Total Views 1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