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은 샤프펜슬이 아니라 연필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오래전 이야기?

초등학생은 샤프펜슬이 아니라 연필을 사용한다는 이야기는 오래전 이야기?

<일본 초등학생의 샤프펜슬 사용 실태 조사>

@제브라

델가드 샤프심에 대한 정보를 찾으려고 일본 제브라 홈페이지에 갔다가 재미있는 글을 하나 읽었다. 우리는 초등학생들이 샤프펜슬보다는 연필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알고 있는데 과연 현실도 그런것인가? 에 대한 글이었다.

물론 소개할 내용들은 일본 초등학생과 그 부모님들에 대한 의견이지만 해당 내용은 국내에서도 별 다를것 같진 않았다. 특히 몇 가지 눈여겨 봐야 할 대목들도 있었다.

초등학생의 절반은 일상적으로 샤프펜슬을 이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는 샤프펜슬 사용을 금하고 있기때문에 주로 학원이나 집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또한 샤프펜슬을 사용하기 시작한 학년은 초등학교 3,4학년이 많고, 글씨를 쓰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연필에서 샤프펜슬로 필기구를 바뀌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약 20% 정도가 샤프펜슬을 사용하고 있다.

제브라 설문조사

  • 왼쪽의 경우에는 48.5%가 샤프펜슬 미사용, 31.3%는 집에서 사용 , 9.7%는 학원에서 사용 , 8.6%는 학교에서 사용한다는 내용이다.

  • 오른쪽의 경우에는 의의로 1학년부터 샤프펜슬을 사용하기 시작했다는 학생들이 20%정도나 됐고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이 3,4학년부터는 샤프펜슬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제브라 설문조사

샤프펜슬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답변으로는 샤프펜슬이 사용하기 편해서, 연필깎는게 귀찮아서, 멋지고 귀여워서 등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고,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학교에서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집이나 학원에서는 샤프펜슬을 사용하고 학교에서는 연필을 사용한다는 학생들도 23명이나 됐다.

초등학생의 샤프펜슬 사용에 대한 부모님들의 의견은

  • 찬성의 경우 편리성과 공부를 할 때 지속성이 유지된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필기량이 늘어서 라는 의견들이 있었고

  • 반대의 경우에는 아직 힘조절을 잘하지 못해서 , 글을 쓰는 것은 연필이 좋다. 샤프펜슬은 고학년부터 사용하는게 좋다. 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사용하고 있는 샤프펜슬의 mm?이라는 질문에는

  • 76.2%가 0.5mm
  • 15.1%가 0.7mm
  • 6.3%가 0.3mm

라고 답변을 했다. 연필로 필기하는 것처럼 진하고 매끄럽기 때문에 0.7mm 이상의 굵은 심을 사용한다는 초등학생들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샤프펜슬의 시장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면 그 이유는 중학생들부터 사용하는 샤프펜슬이 초등학생으로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라는 참조자료도 덧붙였다.

개인적으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연필과 함께 0.7/0.9mm 정도의 샤프펜슬을 같이 사용하도록 하는걸 권하고 싶다. 아니면 고쿠요의 1.3mm 정도 샤프펜슬도 추천하고 싶다. 특히 아직 손힘이 약한 어린 학생들을 위해서 기존의 얇은 바디를 가진 샤프펜슬보다는 육각형이나 삼각형 모양의 다소 두꺼운 샤프펜슬을 제조사에서 출시하도록 요구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영어유치원이다. 논술이다. 하면서 이미 초등학생들의 학습량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엄청난 공부량을 연필로 감당하기에는 사실 무리가 따르는 것도 사실이다. 그런면에서 제브라의 글처럼 샤프펜슬을 사용하는 연령대는 점점 더 어려지고 많아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아이들이 사용하는 필기구에도 조금 신경을 쓸 필요가 있어보인다. 생각보다 좋은 샤프펜슬을 사용하면 학습의욕이 늘어난다는 개인적인;; 의견도 첨부해 본다.

10291 Total Views 3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