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미2000 샤프펜슬

1. 라미 2000의 개요


라미2000
@라미

라미 2000라인업은 라미에서 1966년에 발매한 라인업이다. 만년필 , 샤프펜슬 , 볼펜 , 멀티펜 , 롤러펜 등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건 파커51처럼 비노출형 닙을 사용하고 있는 만년필이다. 기회가 되면 하나 구매하고 싶은 만년필이기도 하다. 이 라인업의 공통적 특징은 그립 윗쪽의 촉과 선단 부분을 스텐레스 스틸을 사용했는데 다른 곳에 사용된 유리 섬유로 된 마이클론1의 검정색과 잘 대비 된다.

2. 라미 2000의 외관 및 특징


라미2000

0.5mm와 0.7mm로 발매되었고 길이는 138mm 지름은 11mm정도이다. 가장 눈에 뜨는 모습은 배흘림기둥2처럼 가운데가 불룩한 바디. 그리고 실버색상이 유독 눈에 띄는 선단 부분이다. 이렇게 가운데가 두꺼운 샤프펜슬들은 그립이 상대적으로 얇게 되는데 오토사의 프로메카 1005과는 전혀 정반대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프로메카 1005

@오토 프로메카 1005

그립이 두껍고 바디가 얇은 경우 자연스럽게 저중심 샤프펜슬이 되는데 무게의 대부분이 그립과 촉에 쏠리게 된다.3 얇은 바디는 손아귀에 걸리는 힘을 최소화 한다. 반면에 라미2000 샤프펜슬은 두꺼운 바디와 얇은 그립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그립 부분과 바디의 경계가 없고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한 어떤처리도 되지 않는데 실제로 라미2000을 잡아보면 무게의 대부분이 손아귀에 해당하는 두꺼운 바디에 걸리고 얇은 그립을 잡은 손가락은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간다. 무게감때문에 필기를 하면 기분은 좋지만 일정 시간 필기를 하면 과도하게 힘이 들어간 그립때문에 쉽게 피로해진다.

라미2000

라미2000

또 다른 특징이라면 역시 클립 부분을 들 수 있다. 역사다리꼴 모양의 클립은 확연히 눈에 띄는데 이 샤프펜슬을 고급스럽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다. 반면 대부분의 샤프펜슬처럼 필기를 할 때에는 별로 도움이 되진 않는다. 필기를 하다보면 샤프심 한쪽이 갈리게 되고 조금 더 날카로운 부분을 쓰고 싶은게 사람의 본능인데 이런 본능때문에 샤프펜슬은 필기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돌려가면서 쓰게 된다.

결론은 클립의 뽀족한 부분이 손아귀에 걸리게 되고 필기의 흐름을 깨트리는 커다란 요인이다. 이 부분은 필기량이 적은 사람에게도 조금 치명적인 부분이긴 하다. 두어줄 적어도 클립이 손아귀에 꼭 걸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펜텔 PG5처럼 클립을 빼기 쉽거나 빼도 멋있는 샤프펜슬은 몇 되지 않고, 라미 2000은 클립을 빼면 빈 공간이 크게 나와서 빼고 쓰기도 조금 난감하다.

3. 라미 2000 손으로 쓴 리뷰와 시필


라미2000 손으로 쓴 리뷰

여기서도 간단하게 썼지만 필기감이 나쁜 샤프펜슬은 아니다. 선단과 바디 그리고 배럴이 일치형으로 되어 있어서 걸리적 거리는 느낌이 없고 촉감도 좋은 편이다. 무게감도 있는편이어서 필기를 할 때 첫 느낌도 좋다. 다만 장시간 필기를 하기에는 좋은 구조가 아니다 보니 필기량이 많은 학생보다는 필기량이 많지 않은 성인들이 간단하게 메모하기 좋은 샤프펜슬이다. 물론 조금 격조 있게 쓰기 위함 이라는 단서도 들어간다. 그냥 쓰기에는 가격이 꽤 비싼편이다.

라미2000 손으로 쓴 리뷰

4. 라미 2000 총평


라미2000

라미2000 시리즈는 성인들이 쓰기에 좋은 라인업인데 화려하거나 특이하진 않지만 차분한 실버색상과 검정색이 잘 어울리는 필기구다. 사실 사무실에서 펜텔 그래프 1000을 쓰기에는 조금 부끄러운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그렇다면 라미2000은 좋은 선택이다4. 성인들을 위한 몇 안되는 샤프펜슬. 선물로도 좋아보인다.


  1. 개인적으로 이 재질의 장점은 잘 모르겠다. 일단 꽤나 미끄럽다는 건 분명하다. 

  2. 단면이 원형인 원기둥 중 기둥의 허리부분을 가장 지름이 크게 하고 기둥 머리와 기둥 뿌리로 갈수록 줄인 항아리 모양의 기둥. 고구려 시기 벽화와 그리스 신전(파르테논 신전 등) 유적에서 드러나듯 고대부터 존재했으나 동북아시아권에선 중세 이후 한반도 지역을 제외하면 사라졌고, 그리스의 건축양식은 서구권 전체의 모범에 해당하기 때문에 삼국시대 이후의 한반도 목조건축과 그리스 석조건축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한다.(나무위키참조) 

  3. 개인적으로 이런 변행된 모습의 샤프펜슬을 좋아한다. 손에 피로도가 적은 것도 있고 저중심 샤프펜슬이다보니 세필이 자연스럽게 된다. 

  4. 물론 펜텔 그래프 1000이 더 좋은 샤프펜슬이다. 이건 분명한 진실이다. 

16710 Total Views 3 Views Today
  • 디기스

    바디가 미끄러워 좀 불편하기도 하죠

    • 넹. 미끄러우면 좀 곤란하긴 해요; ㅋ

  • Bizz

    검은색부분은 사출성형된 수지(플라스틱)같아 보입니다. 알루미늄처럼보이는 물결무늬(헤어라인가공)는 금형에 그런 무늬를 세겨서 만들어낸것으로 추정됩니다.

    저도 라미의 모노톤의 세계관을 엄청 좋아합니다. 사파리랑 스튜디오 롤러볼펜을 갖고있죠 ㅎㅎ;;

    • 전 스튜디오 만년필 하나 구매하고 싶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