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첫 헬싱키

@TOKYO Shinjuku

회사 근처에 교보문고가 있는데 문구류 한번 스캔하고 새로 나온 책들 한번 스캔하면 점심 시간에 사무실에 자는 것보다 뭔가 했구나. 싶은 생각이 든다. 보통 책은 알라딘에서 구매를 하는데 교보문고에 가면 새로 나온 책들 위주로 조금씩 살펴보는 편이다. 사실 대부분의 책들은 겉 표지 정도만 본다.

여행코너에 가면 회사 때려치고 해외 여행 가는 부부들이 꽤(?)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그 자유로움에 놀랍고 도전정신에 감탄을 한다. 최근 디지털 노마드 들이 늘어난다고 하던데. 약간 그런 느낌도 들었다. 오늘 소개할 책도 살짝은 위에서 말한 사람들과 비슷해 보인다.

첫 헬싱키

회사를 그만둔 부부는 핀란드 헬싱키로 길을 떠난다. 쿨한 부인덕분에 말이다. 이 책은 부인인 김소은 님의 글과 그림으로 가득차 있다. 핀란드 사진은 하나도 없고 그 사진을 보고 그린 그림이 가득하다. 그래서 이 책이 더 소중하고 교보에서 책을 잘 사지 않는 내가 책을 사게 만들었다. 소소하면서 매우 디테일한 그림과 툭툭 가볍게 던지는 말들이 가슴속에 많이 와 닿았다.

첫 헬싱키

펜으로 그린듯한 이런 타입의 그림들은 주변에서 꽤 많이 찾을 수 있다. 오히려 더 디테일하게 그린 것들도 많다. 하지만 오히려 이 책에 있는 그림들은 미소를 지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다. 심플하면서도 처음 보는 부부인데도 그들의 얼굴 미소가 진실되게 보인다.


첫 헬싱키

부부는 헬싱키에 “에어비앤비” 으로 집을 하나 얻어서 생활을 한다. 근처에 도서관에 가기도 하고 디자이너가 만든 그릇이나 컵을 파는 중고품 가게도 간다. 이곳 저곳 가는 관광이라기 보다는 자신들이 좋아하는 디자인적인 부분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한다. 물론 근처 카페에 가는 것도.


첫 헬싱키

이 책을 보면서 덴마크이상으로 핀란드도 유명한 소품 디자이너가 많다는 사실을 알았다. 중고품이지만 유명한 디자이너의 물건을 소장할 수 있다는 점은 신선하고 부러운 부분이기도 했다.


첫 헬싱키

자유로운 핀란드 사람들의 모습들도 얼핏 볼 수 있었다. 책을 가득채운 핀란드의 모습들은 전부 손그림이다. 내 생에 핀란드에 갈 일이 있다면 이 책을 들고 소개된 곳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은 마음이 가득찼다.


첫 헬싱키

예전에 울티마 온라인 이라는 mmorpg를 했을 때 핀란드 학생이 아리랑 서버 대장간에 자주 왔던 기억이 난다. 아이디도 재미있게 자이리톨이었는데 안통하는 영어로 종종 이야기를 나눴는데. 참 자유로운 영혼이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첫 헬싱키

핀란드의 차가움과 파란색 잉크는 아주 잘 어울리는 선택 같다.사진을 찍고 그걸 보고 그린듯한 그림들과 툭툭 던지는 말들. 이 책을 읽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진 않았다. 한 시간 정도면 다 읽을 정도였으니.


첫 헬싱키

하지만 이런 책들을 읽으면 누군가에게 선물로 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잠깐 나도 그림을 종종 그리면 이 분처럼 그림을 그릴 수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 블로그에 가보니 아주 그림을 많이 잘 그리신다. 그래도 잠시나마 나도 그림을 그려볼까? 라는 행복감에 젖게 해준 아주 맘에 속 드는 책이었다.

3648 Total Views 1 Views Today
  • 푸른율

    오… 이 책 아주 마음에 드네요!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에요.
    게다가 핀란드에 살아보는 것이 제 로망이기도 하거든요 ㅎㅎ
    조만간 읽어봐야겠습니다.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넵. ^^ 사실은 이 책 읽고 그림을 무척 그리고 싶었는데 어제 2살 조카한테 뽀로로 그림 그려줬더니 제가 그린거 보고 막 비웃더라구요. ㅜㅜ 그리구 푸른율님 블로그에 또 가서 그래! 나도 트래블러스에 그려보는거야. 라고 했다가 포기하고 푸른율님 따라서 내 블로그 이름을 직접 써보자 했다가 또 재빠른 포기. 그냥 포토샵으로 텍스트로 바꿨어요. ㅋ

      • 푸른율

        ㅎㅎ 제 블로그에 들러주셨다니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 대단한 솜씨는 아니지만.. 자주 그리고 쓰다보면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세릭님 블로그는 지금도 충분히 멋집니다 ^^

        • 앗. ㅜㅜ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초딩스럽지만 그림 그려봐야 할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