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로트의 가압식 볼펜 다운포스

PILOT_DOWN FORCE

얼마 전에 디기스님에게 선물로 받은 다운포스 볼펜입니다. 다운포스는 가압식 볼펜의 일종인데, 가압식 볼펜의 종류로는 파이로트의 다운포스, Uni의 파워탱크, 톰보우의 에어프레스 등이 발매가 되었습니다.

가압식 볼펜은 리필심의 하단부분에 압력을 가하는 형태의 볼펜을 말합니다. 이렇게 리필심 하단에 강한 압력을 지속적으로 주게 되면 잉크가 뒤로 밀려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누워서 글씨를 써도 잉크의 끊김이 없고 물론 벽에 써도 끊어지지 않습니다. 누워서 일기를 써본분들이라면 갑자기 잉크가 나오지 않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 같네요. 그리고 압축공기가 잉크를 밀어줘서 젖은 종이에도 필기를 할 수 있죠.

최근엔 필기구 리뷰를 완전히 접은 ‘ 제논 ‘ 님의 XEST 블로그에서 ‘ 파워탱크 ‘ 리뷰를 보면 물에 젖은 종이에 직접 가압식 볼펜으로 필기를 한 사진이 있는데. 제트스트림보다 훨씬 진하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PILOT_DOWN FORCE 출처 : 파이로트 홈페이지

360도 어느곳에서도 쓸수 있지만 이런 가압식볼펜은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볼펜이 나오지 않는. 단점을 보완한 볼펜이기도 합니다. 장기간 필기를 하지 않으면 잉크사이 또는 볼이 있는 부분에 미량의 공기가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면 흐리게 나오거나 잉크가 나오지 않게 되죠. 그리고 이런 문제를 바로 잉크에 압력을 가해서 해결을 한 아주 재미있는 볼펜입니다.

PILOT_DOWN FORCE

Uni와 파이로트의 가압식볼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파이로트의 경우에는 리필심의 크기만 비슷하다면 다른 일반 리필심을 사용해도 무방하다는 점입니다. 바로 가압장치가 바디에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유지비용면에서는 파이로트의 다운포스가 훨씬 저렴한게 편입니다. 그래도 톰보우 에어프레스가 참 이쁘긴 합니다.

PILOT_DOWN FORCE

다운포스를 분해를 해보면 바디 하단 부분에 이렇게 가압장치가 들어가 있습니다. 뒷 캡을 눌러보면 상당히 큰소리가 나면서 볼펜이 밖으로 나옵니다. 볼펜심을 넣을 때에는 클립을 눌러주면 되는데 그때는 슈펑 하는 소리와 함께 압력이 풀리는 소리가 납니다. 이런 특유의 노크소리는 다운포스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PILOT_DOWN FORCE

가압식 볼펜에 사용되는 리필심은 예전의 유성 리필심과 비슷합니다. 연하고 끊김이 있죠. 그런면에서 UNI의 제트스트림같이 진하고 부드러운 볼펜과는 다른 특유의 기능성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4061 Total Views 3 Views Today
  • 디기스

    케이스가 너무 커서 휴대성은 좀 꽝인듯 해요

    • 또 그점이 이 볼펜의 멋진점이긴 해요!

  • Choi Toto

    요것도 이쁜 디자인.. 아 그래도 에어프레스~ 너무 갖구싶당! (사실 톰보우 매니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