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프펜슬 구조도 @ZEBRA DRAFIX 1000


A 슬리브 또는 촉/가이드파이브(Sleeve)

↘ 보통은 샤프촉으로 많이 부릅니다. 샤프심을 잡아 주고 부러지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B 팁/선단 (Tip)

↘ 팁/선단이라고 부르는 부분으로 촉(Sleeve)과 구별해서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뭉뚱그려 슬리브와 선단을 합쳐서 선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C 그립 (Grip)

↘ 그립이라는 말로 많이 불립니다. 엄지/검지/중지손가락이 실제로 닿는 부분으로 재질에 따라 롤렛그립과 실리콘 그립 등이 있습니다.

♧ 롤렛그립은엄밀하게 말하면 knurling(널링)그립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knurling이란 프랑스어로 원통형상의 공작물 외면에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깔쭉깔쭉한 모양을 뜻합니다.

D 심경도표시계 (Degree indicator)

↘ 샤프심의 심경을 알려주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제도용 샤프에서 내장심을 구별하기 위해서 사용을 합니다.

E 배럴 (Barrel)

↘ 샤프의 가장 큰 몸체 부분을 가르키는 부분입니다. 그립과 심경도표시계가 끝나는 부분부터 캡 부분 전까지를 일컬어 말합니다.

♧ 일부 샤프심 내부에 있는 샤프심 보관통을 배럴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잘못된 용어 사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 클립 (Clip)

↘ 다이어리나 포켓에 샤프를 낄 때 사용하는 부분입니다.

G 노브/버튼 (Push button/Knob)

↘ 버튼 또는 노브 그리고 노크부분 이라고 불리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눌러주어야 샤프심이 배출이 됩니다.

그 외의 세부 명칭

샤프펜슬 구조도 @PILOT H-1090

H 척/클러치 (Chuck)

↘ 샤프의 내부에서 샤프심을 배출하고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샤프펜슬의 가장 핵심적인 부품입니다.

샤프펜슬 구조도 @PENTEL PMG-AD

I 캡/선단보호캡 (Point protector)

↘ 촉을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캡입니다. 선단수납용 샤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Part입니다. 대표적인 샤프로는 펜텔의 PMG-AD/Kerry 와 톰보우의 베리어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샤프펜슬 구조도 @ZEBRA DRAFIX 1000

J 클리너핀 (Clear pin)

↘ 지우개에 딸린 길다란 철사입니다. 슬리브나 척에 샤프심이 부서져 있거나 뭉쳐 있을 때 클리너핀을 사용해서 샤프심을 부시거나 청소를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K 지우개 (ERASER)

↘ 말 그대로 지우개 입니다.

샤프펜슬 구조도 @PILOT H-1090

L 보유척/리테이너 (Rubber Lead Retainer)

↘ 슬리브와 선단사이에 있는 작은 고무링입니다. 슬리브(촉)에 클리너핀이나 샤프심으로 자주 세척을 하거나 내구성이 나쁜 샤프들은 고무가 빠지거나 헐거워집니다.